카카오톡으로 전달 받은 6자리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카카오톡으로 안왔다면 문자(SMS)를 확인해 주세요.

FAQ

013 조합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20. 05. 07.

출자금 1회(1만원 이상) 납부, 매월 조합비 3만원 납부하시면 조합원 가입 자격이 되십니다 1. 온라인 가입: 홈페이지 우측상단의 '조합원가입'을 클릭하고 절차에 따라 가입 2. 오프라인 가입: 지역협동조합 사무실을 통해 가입원서 작성 3. 상담 및 전화 가입: 1800-9517

012 조합원 교육은 어떤 내용입니까?
2020. 05. 07.

한겨레두레협동조합은 조합에 가입하신 분들에게 조합 운영에 대한 설명과 장례시장에 대한 현황을 설명하게 위해 1회 교육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장례절차와 조합원에게 제공되는 장사물품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장례식장과 묘지, 납골당 등에 대해서도 교육을 제공하며, 그래야만 뒷돈(리베이트)를 내지 않을 수 있고, 불필요한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언젠가는 죽음을 맞이합니다. 앞으로의 삶을 이웃과 더불어 함께 사는 의미있는 삶으로 전환하고 존엄한 죽음을 준비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경쟁만이 유일의 가치로 숭상받는 살벌한 사막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장례문화조차 죽음을 사고파는 물신숭배의 상품문화가 지배하고 있습니다. 한겨레두레협동조합은 각종의 교양교육을 통해 새로운 공동체의 삶과 새로운 장례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공제조합은 상부상조의 지역공동체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조합원은 교육을 통해 지역의 이웃들에 대해 알게 되고 장례식 뿐만 아니라 주택, 의료, 교육 등 생활상의 각종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갈 수 있습니다.

011 상포계 곗돈은 얼마이며 어디에 쓰이나요?
2020. 05. 07.

곗돈(조합비)는 3만원입니다. 이 조합비는 전부 조합원을 위해 쓰입니다. 조합비의 76%는 활부거래회비로 염, 습 등 장례의식 비용과 장사물품 구입비로 나머지 20%는 조합 운영비, 2%는 홍보기획비, 1%는 교육기금, 1%는 지역기금으로 사용됩니다.

010 한겨레두레협동조합의 상포계가 상조회사와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2020. 05. 07.

무엇보다 다른 점은 뒷돈(리베이트)과 장사물품의 폭리구조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그럴 듯한 말로 홍보를 한다 하더라도 일반 상조회사의 최대 목표는 최대 이윤입니다. 그러다보니 장례식 곳곳에 더많은 이윤을 얻기 위한 음성의 뒷돈(리베이트) 거래가 만연하게 됩니다. 또한 일반인들이 제품의 질을 잘 알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하여 관과 수의 등도 형편없는 제품을 그럴싸하게 포장하여 제공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심지어는 바로 옆자리 장례식장에서 사용하던 검정 상복을 다시 제공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그러나 협동조합의 목적은 최대 이윤이 아니라 조합원에 대한 최대의 경제적 혜택과 상부상조의 지역공동체 형성입니다. 이런 목표에 어긋나는 사업을 한다면 조합원들은 즉각 총회를 소집해서 바로잡아야만 합니다.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의 단합된 힘을 바탕으로 대규모 공동구매의 이점을 최대한 살려 신뢰할 수 있는 장사물품과 서비스를 원가에 제공합니다.

009 장례업의 뒷돈(리베이트) 실태는 어느 정도입니까?
2020. 05. 07.

이미 언론을 통해 보도가 되었듯, 거의 모든 장례식 절차에 뒷돈 관행이 고착화되어 있습니다. 지역별로 천차만별이고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전체 장례식 비용 중 20~40%가 뒷돈(리베이트)으로 추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008 장사서비스와 장사물품은 어떻게 제공되나요?
2020. 05. 07.

한겨레두레협동조합은 상조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포계에서 제공하는 장사 서비스와 장사물품은 모두 하나하나 조합원이 자신에게 맞는 품목을 선택하는 맞춤형입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불필요한 장사물품은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컨대 수의를 준비해 두었다면 수의는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007 상포계의 장사물품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2020. 05. 07.

한겨레두레협동조합의 주인은 조합원들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먼저 조합 사무국에 시정을 요구하면 됩니다. 그래도 시정이 안 된다면 이사회에 제기하고 만약에 그래도 시정이 되지 않는다면 이것은 조합이 무엇인가 잘못되어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당연히 조합원 총회에서 사무국과 이사회를 바꾸어야 할 것입니다. 지역공제조합의 임원과 활동가 선임에서부터 사업의 세부 내용까지 조합원들의 총의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 가능합니다. 한겨레두레협동조합은 지역과 직능공제조합의 연대체로서 한겨레두레협동조합연합회를 두고 있습니다. 장사물품과 서비스의 직거래 공동구매는 연합회에서 통일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동구매에 또한 문제가 생겼다면 곧바로 지역 또는 직능공제조합에 이의를 제기하고 문제를 고쳐야 합니다. 그래도 문제가 고쳐지지 않는다면 총회를 소집해서 연합회의 임원과 담당 책임자를 문책하고 나아가 그런 문제를 고치지 못한 지역, 직능조합이나 연합회 자체를 바로잡으면 됩니다.

006 장사물품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내려가면 어떻게 하나요?
2020. 05. 07.

한겨레두레협동조합 상포계는 조합원이 형편에 맞게 모든 장사물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맞춤형이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 또는 하락하면 그대로 상주 가족에게 신청합니다.

005 상포계 혜택은 조합원의 직계가족이 사망한 경우에만 제공되나요?
2020. 05. 07.

그렇습니다. 한겨레두레협동조합 상포계의 혜택은 조합원 본인과 배우자 직계가족의 사망에만 적용됩니다. 다만, 지역공동체 형성이라는 관점에서 직계 가족 이외의 사람들에게도 탄력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운용할 것입니다.

004 조합원이 상을 당했을 때 어떻게 하면 되나요?
2020. 05. 07.

곧바로 긴급출동 전화 1588-9517이나 지역조합의 전담 장례일꾼(장례지도사) 또는 활동가에게 연락하면 됩니다. 그러면 한겨레두레협동조합의 전문 장례일꾼(장례지도사)가 즉시 1시간 이내에 출동하여 장례절차를 비롯, 장례식 전반에 대해 상주 가족들과 협의하여 장례식 전체를 진행해 드립니다. 그리고 장례식이 끝나면 발인식 직전에 장사물품과 서비스 비용총액과 장례식 조합운영비(장사물품-서비스 총액의 24/76)를 합한 총액에서 그동안 납부한 조합비 총액을 상계하고, 나머지 차액을 한겨레두레협동조합에 납부하면 됩니다. 물론 곗돈(조합비)은 이후에도 탈퇴하지 않는 한 계속 납부해야 합니다.